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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 운영규정 시행규칙

제정 2023 . 7. 13.

개정 2024. 4. 1.


1(목적) 이 규칙은전라남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 운영 규정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남도장터란 전라남도(이하 라 한다) 우수 농특산물의 홍보와 판매 촉진을 위하여 설치한 온라인 쇼핑몰을 말한다.

2. “입점업체란 제7조에 따른 절차를 거쳐 남도장터에 입점한 개인, 단체 또는 법인을 말한다.

3. “위탁업체전라남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 운영 규정2조 제2호에 따라 남도장터를 위탁하여 운영하는 전문업체를 말한다.

3(적용 범위) 이 규칙이 적용 대상으로 하는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재단이 제공하는 남도장터온라인 판매 대행 서비스상에서 일어나는 고객과 입점업체의 전자 상거래 서비스

2. “재단입점업체간의 합의에 따른 추가 서비스

3. 그밖에 쇼핑몰과 관련하여 재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 수행하는 업무

4(입점상품) 판매상품은 에서 생산·가공된 상품만 입점 가능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농수산물 :농업ㆍ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3조 제6호의 가목 및 나목에 따른 산물

2. 축산물 :축산물 위생관리법2조 제2호에 따른 축산물

3. 화훼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2조 제1호에 따른 식물

4. 가공품 : 1호 내지 제3호의 생산물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가공한 상품

5. 공산품 : 1호 내지 제3호의 생산물을 원료로 사용하고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2조 제7호에 따른 안전 인증을 받은 상품. 다만, 완제품으로 수입한 상품은 제외

6. 화장품 : 1호 내지 제3호의 생산물을 원료로 사용하고화장품법2조에 따른 상품

7. 그밖에 지역 특성과 전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특산물 및 체험상품

5(입점 자격) 남도장터에 입점하려는 자는 입점 신청일까지 도내에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 4조 제1호 내지 제3호의 상품을 생산하는 자

2.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16조 및 제19조에 따라 설립된 조합법인 및 회사법인

3.농업협동조합법15조 및 제17조에 따라 설립된 농업협동조합 및 축산업협동조합

4.식품위생법에 따른 시설기준을 갖추고, 식품제조가공업ㆍ유통전문판매업 등으로 영업허가를 받아 제4조 제4호의 상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자

5. 제조업 등으로 영업허가를 받아 제4조 제5호의 상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자

6. 화장품책임판매업으로 영업허가를 받아 제4조 제6호의 상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자

7. 그밖에 재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별도로 정한 자격을 갖춘 자

6(입점 혜택) 재단입점업체에 제공하는 혜택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명절(·추석) 및 시즌별 기획행사 참여

2. 상품 상세 페이지 제작 지원(신규 입점업체에 한함)

3. 주문접수, 배송관리, 정산확인 등 판매자 관리 시스템 제공

4. 자사몰 외 외부 제휴몰 입점 및 마케팅 지원

5. 그밖에 재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7(입점 절차) 남도장터에 입점하고자 하는 자는 별지 1호의 필수 서류를 시·군 또는 재단에 제출하여야 한다.

재단은 제1항에 따라 입점 신청서를 접수한 경우, 현장 확인 등 내부 심사를 거쳐 입점 여부를 결정하고 그 결과를 시·군 및 입점 신청 업체에 통보하여야 한다.

8(입점 변경) 입점업체가 제7조에 따른 입점 신청서를 제출한 이후부가가치세법시행령 제14조 사업자등록 정정에 해당하는 변경 사항이 발생한 경우, 7일 이내에 변경 신고서(별지 제6호 서식)재단에 제출하여야 한다.

재단은 제1항에 따라 변경 신고서를 접수한 경우, 특별한 사항이 없는 한 7일 이내에 변경 처리를 하고 그 결과를 입점업체에 통보하여야 한다.

법인전환, 양도양수 계약 등의 사유로 입점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변경된 경우 해당 입점업체는 제7조에 따라 재입점 신청하여야 한다.

9(입점 탈퇴 절차) 입점업체자발적 탈퇴를 하려는 경우, 탈퇴 신청서(별지 제5호 서식)재단에 제출하여야 하며, 탈퇴 신청서를 제출함과 동시에 해당 입점업체의 사업자 정보를 폐기하는 데 동의한 것으로 의제 한다.

재단1항에 따라 탈퇴 신청서를 접수한 경우, 입점업체의 진행 중인 거래 유무, 판매상품의 사후관리 현황 등을 확인하여 탈퇴 신청을 처리할 수 있으며, 처리 결과를 입점업체에 통보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탈퇴 신청이 없는 경우라 할지라도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입점업체에 대하여 입점 상태가 종료된 것으로 보아 직권으로 탈퇴 처리할 수 있다.

1. 8조 제3항에 따라 재입점 신청한 경우

2. 폐업이 확인된 경우

3. 입점일로부터 기산하여 최근 3년간 상품등록, 판매 등 쇼핑몰 활동이 없는 경우

10(입점 취소)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입점업체또는 입점 상품의 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세부적인 조치사항은 별지 2호가 정하는 바를 따른다.

1.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등에 관한 법률,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식품위생법, 축산물 위생관리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등의 관계 법령이 정하는 준수 의무 사항을 위반한 경우

2. 상품 상세 페이지를 통해 정한 상품 고지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3. 부당 구매를 유도한 경우

4. 정당한 이유없이 발주를 불이행하거나 고의적으로 가송장을 등록한 경우

5. 고객 정보를 남도장터를 통한 온라인 판매 서비스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한 경우

6. “입점업체의 책임 있는 사유로 고객의 클레임이 발생한 경우

7. 사회 통념상 판매가 부적합한 상품을 판매하거나 상품으로서 가치가 심하게 훼손된 상품을 판매한 경우

8. 4조에 해당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한 경우

9. 그밖에 재단입점업체의 지위나 입점 상품의 판매를 유지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재단은 제1항에 따라 입점 취소된 입점업체에 대해서 재입점을 제한할 수 있다.

11(판매 방법) 입점업체남도장터쇼핑몰로부터 결제된 주문정보를 확인한 후 상품 및 서비스를 발송하고 판매자 관리 시스템에 발송 완료처리를 하여야 하며, 이때 입점업체는 해당 발송증빙서류를 5년간 보관하여야 한다. 위 절차에 대한 위반이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입점업체가 부담한다.

재단남도장터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하기 위하여 입점업체에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내용, 사진 등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고,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입점업체는 위 요구에 응하여야 한다.

12(판매대금 정산) 입점업체남도장터쇼핑몰로부터 결제된 주문정보에 의하여 고객에게 발송한 상품의 대금(이하 판매대금이라 한다)재단에 청구하여야 하며, “재단은 발송정보를 근거로 판매대금을 정산한다. “입점업체재단발송사실 통보를 지연누락함에 따른 책임은 입점업체가 부담한다.

판매대금정산주기는 월2(1~15일 판매분의 경우 당월 25, 16~31일 판매분의 경우 익월 5) 기준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월 1(월말)로 할 수 있다. 다만, 13조 제2항이 정하는 의무를 위반함으로 인하여 고객과 입점업체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재단은 해당 분쟁이 해결될 때까지 해당 판매대금의 지급을 유보할 수 있다.

재단판매대금에서 판매 수수료(PG사 결제 수수료 포함) 면세 6%, 과세 6.6%를 차감한 금액을 지급한다. 다만, 6조 제4호에 따라 외부 제휴몰에 입점하는 경우 입점 시 협의에 따라 판매 수수료를 달리 정할 수 있다.

13(구매취소 및 교환·환불) 고객이 상품의 구매취소 요청을 한 경우, “재단 또는 위탁업체는 지체없이 해당 입점업체에 상품 발송 중지 요청을 하여야 하며, 해당 구매 건의 결제 수단에 따라 적합한 방법으로 환불 조치를 하여야 한다.

입점업체는 상품 자체의 불량·하자로 인하여 고객이 해당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반품 및 교환·환불 등의 의사표시를 한 경우 지체없이 고객의 의사에 따른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때 발생하는 반송료 등의 제비용은 입점업체의 부담으로 한다.

2항과 관련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입점업체의 책임하에 분쟁을 해결하여야 하고, 이때 발생하는 제반비용은 입점업체의 부담으로 한다.

배송중의 취급 부주의로 인한 사고와 배송 지연은 택배사의 책임으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입점업체와 택배사가 협의하여 부담하여야 하며, 오발송에 따른 책임은 입점업체의 부담으로 한다.

14(입점업체의 의무) 입점업체는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온라인 판매 대행 서비스에 필요한 관련 자료의 제공

2. 허위나 과장 없이 사실에 근거한 상품정보만을 제공

3. 쇼핑몰을 통한 주문내역에 대해 상품 및 서비스 즉시 발송

4. 판매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품질의 보증

5. 상품 클레임(판매권, 의장권 등의 침해 포함)에 대한 신속하고 성의 있는 해결

6. 쇼핑몰에 등록된 상품 및 서비스와 동일한 상품을 고객에게 발송

7. 그밖에 재단 또는 위탁업체”, “입점업체양자가 합의한 사항

입점업체는 판매상품의 각종 인증[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우수농산물(GAP), 친환경 인증 등]에 대한 인증 적용기준, 인증 기간, 상품의 원산지, 원재료 함량, 성분 표기(이하 인증 관련 정보라 한다)를 명확히 등록하여야 한다. “인증 관련 정보등록을 누락 하거나 변경 사항을 반영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입점업체가 부담하며, “재단 또는 위탁업체의 책임은 면책된다.

15(특약)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남도장터브랜드명 및 이미지 사용 시에는 반드시 재단의 사전 서면동의를 얻어야 한다. 동의를 얻지 아니한 브랜드명 및 이미지 사용행위 그리고 제3자의 도용에 대한 묵과행위에 대해서도 입점업체는 관계 법령에 따라 책임을 진다.

그밖에 양자 간 선량한 거래상의 신뢰와 관행을 해치는 행위를 금한다.

16(손해배상) 본 시행규칙의 적용대상이 되는 업무와 관련하여 어느 일방의 귀책 사유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쳤을 때에는 그 손해를 끼친 정도에 따라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재단 또는 위탁업체의 책임이 없는 사유로 인하여 고객과 재단 또는 위탁업체또는 입점업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입점업체가자신의 책임으로 분쟁을 해결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