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죽포리 35-1

분류 :
민사
작성일 :
2020.10.07.
수정일 :
2020.10.07.
조회수 :
87
이번 추석에 친척들과 성묘하러 산소를 찾았는데, 묘 뒤에 공간이 있었던 부분을 묘랑 딱 달라붙게 확장도로공사 완료시켜놓고 거기에 수로까지 만들어서 물이 다 묘로 바로 흘러가게 만들어서 묘도 파괴되고 도대체 이 따위 도로확장공사는 어느 관공서에서 허가해 주고 누가 시공했을까요?

죽포리 1805 길 중에서 60미터 정도 도로길이를 확장공사한 것 같은데 도로공사 관련된 모든 문건 전부 확인하고싶습니다.

진짜 있지도 않던 수로까지 틈틈이 만들어서 모두 다 묘에 직방으로 흘러가게 만들어 놓고 우리 가문 풍비박산 만들려고 혈안이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마른하늘에 날벼락도 유분수지 지금까지 평생을 모셔온 산소가 하루아침에 이렇게 엉터리 공사를 완료해서 남씨 충경공파에 피해나 주고 진짜 나라 세금 낭비 아닙니까?

긴말 할 것 없고 아래같이 원합니다.
- 다음 명절까지 도로 깎아 둘 것 아니면 공터쪽으로 다시 확장공사 할 것
- 이번 도로공사 관련되어 모든 문건 공개하고 땅주인과 의령 남씨 충경공파 28, 29세손 허락 없이 땅을 침범하여 도로를 만들게 허가 해준 사람과 시공한 책임자에게 엄중처벌
- 도로 확장공사와 확장된 도로 그리고 수로로 인해 피해를 준 묘에 대한 보상
- 도로 확장공사가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토지 이용료 납부

현재 이 땅은 우리 의령 남씨 충경공파 28, 29세손 집안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땅이며 앞으로 후대가 대대손손 이어 묘를 삼을 공간이니 조속히 처리 원합니다.

참고로 원래 도로는 사람이 손 뻗었을 정도의 넓이였고 딱 외발손수레 지나가는 길이였다. 지금은 소방차도 들어갈 것 같습니다.
도로공사를 하려면 위에 빈터로 확장을 했어야지 왜 엄한 묘자리로 확장해서 도로를 깐 건 큰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법적조치가 가능할까요?
처리상태
처리완료
성별

답변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최병근 변호사입니다.

1. 작성하신 내용을 토대로 몇 가지 전제로 확정되야 할 사실관계를 살펴보면,
① 질문자 또는 질문자의 문중은 여수시 돌산읍 죽포리 35-1 토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② 위 토지 위에는 선조들의 분묘가 존재하고 있고,
③ 위 토지 바로 옆에 도로 확장공사가 이루어졌는데, 위 토지의 소유자인 질문자 또는 질문자의 문중의 허락 없이 위 토지를 침범하였으며,
④ 위 확장된 도로 및 수로로 인해 빗물이 흘러들어 분묘가 훼손되었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2. 이러한 전제 사실을 바탕으로 질의를 살펴보면, 질의의 요지는 ① 이 사건 도로공사와 관련된 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② 어떤 법적조치가 가능할지 여부입니다.

3. 우선 질의 1) 이 사건 도로공사와 관련된 문서의 경우, 도로공사의 관할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즉, 그 정보를 보유, 관리하고 있는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에 정보공개청구를 신청하여 질문자께서 알고 싶은 자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관할 지자체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약칭 ‘정보공개법’) 제9조에 따라 비공개 대상 정보에 해당하는 경우 이를 공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의 2) 만일 위 도로확장공사가 토지 소유자인 질문자 또는 질문자의 문중의 허락 없이 위 토지를 침범하여 이루어졌다면, 토지 소유권자는 위 도로공사의 주체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통해, 토지 소유자의 소유권에 기한 방해배제청구권 등을 주장하여 위 침범한 부분에 대해 원상복구와 이에 따른 손해배상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만일 위 침범한 토지를 계속사용한다면, 이에 따른 임대료(토지사용료) 상당의 금원도 부당이득으로 반환청구를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위 확장된 도로 및 수로로 인해 빗물이 흘러들어 분묘가 훼손되었다면, 원상복구 비용 등 위 도로 및 수로의 설치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4. 위 답변은 질문자의 질문에만 근거한 것인바,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법률사무소에 내방하시어 자세한 상담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최병근 변호사 2020-10-22 14:02:04.0